본문 바로가기

미스터리, 스릴러

메멘토 (2000) - 크리스토퍼 놀란의 반전 영화

 

 

메멘토 (Memento, 2000)

개요: 범죄, 스릴러, 미스터리 / 미국 / 112분

모든 단서는 자신의 몸에 남아있다!

전직 보험 수사관 출신 레나드 쉘비(가이 피어스). 깡마른 몸매에 샤프한 얼굴을 가진 이 남자는 아내의 죽음 이후 기억에 장애가 생겼다. 낯선 남자로부터 성폭행 당한 후 무참히 살해된 와이프를 가진 비극의 주인공. 충격적인 사건이 있던 날 이후 십 분이 지난 과거는 모두 잊어버리는 단기 기억 상실증에 빠져버렸다. 그의 머리에 남아있는 것은 아내의 죽음과 관련된 기억과 범인을 찾아 복수를 해야 한다는  것이 전부. 힘들고 고된 추적 끝에 그는 서서히 범인에게 다가섬을 느끼기 시작한다.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두 번째 장편 영화 메멘토는 개봉 당시 엄청난 반향을 불러일으키며 화려하게 등장했다. 자신의 동생 조나단 놀란이 쓴 메멘토 모리 작품을 각색해 만든 이 영화는 정교한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한 충격적인 결말이 대단히 인상적이다.

 

 

유주얼 서스펙트(1995), 프라이멀 피어(1996), 식스 센스(1999) 등 다양한 소재를 바탕으로 소위 반전 영화를 표방하는 명작들이 줄줄이 개봉하던 시기에 제작되어 한 줄기 획을 그은 작품이다.

 

 

놀란 감독은 메멘토 연출 이후 평단과 관객의 주목을 한 몸에 받으며 인지도를 급격히 끌어올렸고, 이후 배트맨 시리즈와 인셉션을 연달아 히트시키며 할리우드 대표 감독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매트릭스의 히로인으로 유명한 캐리 앤 모스와 극의 중요 역할을 맡고 있는 테디 역에 조 판토리아노가 등장해 한층 미스터리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가이 피어스는 당시 서른 네살이라는 나이로 영화에 출연해 탄탄한 근육질의 몸매를 과시하며 명품 연기를 선보였다.

 

 

영화의 가장 독특한 부분은 교차 편집 방식을 활용해 서로 다른 시간대를 동시에  보여준다는 점이다. 과거의 사건들은 시간의 흐름을 따르고, 현재의 상황은 시간의 역순으로 그려낸다. 이 때문에 초반부 다소 혼란스럽게 느껴지기도 하나 극이 진행되면서 합쳐지는 일련의 사건들은 그 설계의 정교함에 놀라움을 느끼게 한다. 영화가 마무리될 즈음 조각난 기억들이 하나로 모여 드러나는 진실은 엄청난 충격을 선사하며 오래도록 여운을 남긴다.

 

 

장점: 정교하게 설계된 시나리오
단점: 초반부 교차 편집으로 인한 혼동 

별점: ★★★★☆

메멘토 (Memento, 2000) 예고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