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라마

어나더 어스 (Another Earth, 2011) - 또 다른 나를 만나는 여행! 브릿 말링 주연의 도플갱어 영화

 

 

어나더 어스 (Another Earth, 2011)

 

개요: 드라마, SF / 미국 / 92

 

또 다른 나를 만나는 여행!

 

 

  어나더 어스 줄거리

 

M.I.T로부터 합격 통지서를 받은 로다 윌리엄스(브릿 말링)는 파티에 참석 후 음주운전을 하다 정차해 있던 차량을 들이받고 만다. 이 사고로 맞은 편 차에 타고 있던 사람들 중 남자를 제외한 여자와 아이가 사망하고, 로다는 음주 사고로 체포돼 교도소에 수감된다. 복역을 마친 후에도 여전히 죄책감에 사로잡혀 있던 그녀는 어느 날 인터넷을 통해 사고 당시 가족에 대한 기사를 발견한다. 사고에서 유일하게 살아남은 남자 존 버로그스(윌리엄 마포더)를 찾은 그녀는 폐인과 같은 삶을 살고 있는 그를 위해 무료 청소 봉사를 하기로 하는데.

 

 

  내가 아닌 또 다른 내가 있다면?

 

영화 어나더 어스는 마치 거울을 보는 듯 '또 다른 지구가 존재한다면?'이란 질문을 던진다. 지구 주변을 맴도는 달의 모양까지 판에 박은 행성. 주인공이 사고를 겪기 전 발견되어 전세계적인 관심과 연구 대상이 된 또 하나의 지구는 해마다 그 거리가 좁혀지며 점점 실체가 드러나기 시작한다. 영화 속 주인공인 로다의 삶은 사고 전과 사고 후로 나뉜다. 촉망 받는 영재에서 잘못된 선택으로 인해 일순간 범죄자의 낙인이 찍혀버린 그녀는 하늘 너머의 또 다른 지구에 존재할 자신의 인생은 어떨지 궁금해한다.  

 

 

  도플갱어가 등장하는 이유는? 

 

또 다른 지구와 도플갱어의 존재. 영화는 나락으로 떨어진 로다의 인생과 제2의 지구를 배경으로 주인공의 내면을 심도있게 좆아간다. 이야기의 독특한 설정으로 등장하는 또 하나의 지구와 도플갱어의 존재는 겉으로 보기에 SF영화로서의 중요한 소재로 활용되는 듯하다. 하지만 이 설정은 공상과학적인 이야기가 아닌 로다 개인이 느끼는 감정을 그려나가는 보조 장치로 활용된다. 꼭지점을 향해 달려가다 그야말로 찰나의 순간으로 인해 나락으로 떨어지게 된 그녀. 로다는 꿈 많은 미래를 뒤로 하고 지방 고등학교의 청소부 일을 하는 신세가 된다. 사람들의 눈에 띄지 않기 위해 자신을 숨긴 채 빛을 잃은 생활을 해야만 하는 그녀에게 또 다른 지구에 살고 있을 로다의 존재는 자신의 위안이자 탈출구인 셈이다.

 

 

주인공이 사고에서 살아남은 존을 찾기 전 영화는 흥미로운 질문을 던진다.

 

당신이 꿈을 꾸고 일어났다고 생각해봅시다. 당신은 어딘지 확신할 수 없죠. 주위에 아무도 없다면 더욱 그럴 겁니다. 당신은 제일 먼저 무엇을 할까요? 아마 주위를 둘러보며 외치겠죠. "여보세요? 아무도 없어요?" 답을 찾기 시작하죠. "나 혼자인가?" 지구에 사는 우리는 그걸 알고 싶어합니다.

 

 

제2의 지구를 향한 무료 우주 여행에 신청서를 접수하는 로다. 그녀는 또 다른 지구에 그 해답이 있다고 생각했을지 모른다. 현재의 지구에서는 자신의 미래가 없음을 깨달은 그녀가 향한 곳은 다른 지구에 있을 또 다른 로다의 자리인 것이다. 비참한 현실에서 단 하나의 희망으로 자리잡은 특별한 여행. 이러한 이유로 인해 제2의 지구와 도플갱어라는 설정이 지닌 의미는 영화의 핵심을 관통한다고 할 수 있다.

 

 

  현실감과 절제미가 돋보이는 작품

 

마이크 카힐 감독의 영화 '어나더 어스'는 여타 작품들에서 흔히 보여지는 극적인 연출 혹은 등장 인물 간 드라마틱한 관계 등과 같은 손쉬운 접근법을 가지고 있지는 않다. 외려 무미건조하다 싶을 정도의 현실성을 보여준다. 주인공과 존이 느끼는 갈등, 희망과 절망 등의 감정들을 원초적인 방법이 아닌 있는 그대로 묘사하는 것이다. 우리들의 삶이 일반적인 영화에서의 표현과 달리 그렇게 극적이거나 화려하지 않다는 점에서 '어나더 어스'의 전개 방식은 극도의 사실성을 보여준다.

 

 

존을 위해 자신의 신분을 숨긴 채 그의 집을 청소하는 로다. 그런 그녀의 봉사에 존은 수표를 남기고, 그것을 들고 나온 로다는 죄책감에 빠진 듯 그만 찢어버리고 만다. 이처럼 영화는 제3자의 입장에서 관찰하는 듯 간접적인 방식으로 주인공의 감정을 드러낸다. 때문에 극중 인물들을 짓누르는 삶의 무게는 비록 어렴풋하지만 강렬한 느낌으로 다가온다. 또한 시간이 지날수록 점차 다가오는 또 다른 지구의 웅장함은 기묘한 분위기를 연출함과 동시에 영화의 결말이 가까워짐을 알린다.

 

 

브릿 말링의 담백함과 차분한 연출력이 돋보이는 영화 '어나더 어스'.

 

 

장점: 소용돌이치는 감정 연출

단점: 열린 결말로 인한 모호함

 

별점: ★★★☆